안녕하세요.
책 숲 속에서 길을 찾는 남자 : 책길남 입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요즘 베스트 셀러이자 박원순 시장님께서 추천한 책입니다. 책 제목을 보면 뻔한 자기계발서라는 느낌을 가지며, 공부 잘하는 상위 엘리트들의 이야기를 담았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읽어보시면 아실 것 입니다. 우리가 보통 예상하고 생각할 수 있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지 않다는 사실을 말이죠.

하버드 상위 1%에서 발견한 강력한 성공의 공식
"신호를 바꾸는 것은 가난, 유전자 등을 바꾸는 것보다 더 현실적이다."
-클로드 스틸, 스탠포드대 심리학 교수
공부 못하는 학생들을 보면 보통 노력이나 재능 부족, 의지박약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심리학 교수는 그렇게 바라보지 않는다. 그들이 관찰할 때 성적이 낮은 학생은 상위권 학생들처럼 행동하지 않는다. 어려운 문제를 풀 생각도 하지 않고, 문제를 보자마자 풀 수 있다고 이미 생각하고 포기해버린다. 이것은 노력과 별게의 논점이다. 노력이 아닌 다른 접근 방법은 없을까? 이들의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한다면, 어떻게 변할까?
심리학 교수 클로드 스틸은 새로운 현상을 발견한다. 성적이 낮은 학생에게 '넌 공부를 못해', '넌 공부에 재능이 없어'라는 주변의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자 공부한 성적이 상위권까지 올라갔다. 학생이 얼마나 지능이 높고, 사고력이 좋은지 중요하지가 않다는 것이다. 단지 주변에서의 무시, 자신은 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는 것만으로도 성적 순위가 뒤에서 앞으로 넘어갔다. 이는 부모님의 직업, 학생의 유전자가 어떠한지 궁금해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다.
반대로 마가렛 쉬 교수는 실험을 통해 다른 접근을 해보았다. 성적 상위권 학생들에게 긍정적 신호를 차단해보았다. 그 후 상위권 학생들은 자신의 우월함을 느끼지 못하자 고난이도 문제를 풀 때의 성적이 급격히 떨어졌다. 그러나 중위권 학생들이 치고 올라오자 상위권 학생들의 성적이 다시 올라갔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었던 사실은 중위권 학생들이 가진 열등감이 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우월감을 느낄 수 있는 연료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제부터는 외부 환경에서 들어오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자신의 목표에 온전히 집중하라. 그러면 당신도 우월감을 가지는 상위권으로 올라갈 것이다.
"블랙 다이아몬드(BLACK DIAMOND) = 차단(BLOCK) × 깊은 이해(DEEP)
- 가장 강력한 성공의 공식
블랙 다이아몬드는 하버드생들이 만든 단어이기도 하지만 불모지였던 아프리카에서 새롭게 성장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단어이다. 그리고 여기에서는 한 분야에 깊이 빠져 몰입하는 집단을 말한다. 보통 사람들이 알고있는 성공의 공식 즉, 타고난 재능과 금수저 같은 뒷배경이 기존의 성공의 기본 공식이라고 여깁니다. 하지만, 이것이 성공의 공식이 아니라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한 뒤에 자신의 분야에 대한 깊은 몰입을 한다면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부정적인 평을 듣던 야구선수 페드로이아가 슈퍼스타가 될 수 있었던 비결, 학업 성적이 좋지 않았던 키신저가 불과 몇 년 만에 하버드를 최우수 성적으로 졸업하고 성공의 길을 걸었던 이유, 똑같은 최악의 환경에서 어떤 이는 테러리스트가 되고, 또 다른 이는 하버드 최연소 교수가 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에는 세상의 많은 블랙 다이아몬드들이 새로운 성공을 밝히는 이야기들로 가득하다. 독자들은 사회가 평가한 성적 그대로를 자신의 한계로 생각해왔던 것을 버리고, 신호를 차단할 수 있는 용기와 자신의 분야에 깊어질 수 있는 힘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book.naver.com
댓글